채욘이♥아빠의 일상

안녕하세요 채욘이 아빠입니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하여 3.11일 현시간까지 확진환자 7,755명 격리해제 288명 검사진행 18,540명 사망자 60명으로 검진행 환자는 날이 갈 수록 줄고는 있으나, 서울 경기 지역에 단체 감염자가 속출하는 등 아직까지 예방활동 힘을 쏟아야 하는 시기입니다. 예방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마스크때문에 많은 분들이 발을 동동 굴리는 상황이 연출되었는데 스마트 강국 답게 공적판매처인 약국의 실시간 재고 현황이 반영된 어플을 통해서 근처약국을 선별 방문하여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마도 이와 같은 서비스가 가능한 나라는 우리나라 밖에 없을것이며, 우리나라 스마트 분야의 저변에 놀랍니다.


정부가 10일 공적 마스크 판매 관련 정보를 API 방식으로 공개 민간 개발사들이 이를 활용한 앱서비스를 할 수 있게 한데 따른 것입니다.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전날 개발사들에 공문을 보내 11일 오전 8시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해 달라고 요청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어플 '굿닥' '똑딱' '웨어마스크' 등이 앱을 통해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굿닥과 똑닥은 구글플레이스토어와 앱스토어에서 내려뱓을 수 있으며, 웨어마스크는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만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마스크 스캐너 앱 후기들이 속속 올라오고는 있지만 현재 약국마다 마스크재고 현황이 안맞는 경우도 있고 실제 약국위치도 안맞는다는 의견이 있어서 수정중에 있습니다.

이들 개발사들은 현재 마스크 재고 현황 정보를 색깔과 함께 4단계로 나눠 제공하고 있습니다. 약국별 마스크 보유현황을 '재고없음(회색)' '30개미만(빨간색)' '100개미만(노란색)' 100개이상(녹색)' 등으로 어플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실시간 재고 파악을 통해 헛걸음도 방지하고 빠르고 신속하게 실제 필요로 하는 소비자들에게 전달되기에는 이만한 방법이 없다고 생각이 들정도로 자랑스러워 할만한 서비스입니다. 다만 실행 초기이기 때문에 재고 위치등에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고 헛걸음 하게 될 수도 있지만 실제로 동네에 이런 약국이 있는지도 모랐다가 찾아서 마스크 구매했다는 후기들을 보고 있자니 참 대단합니다.


대표적인 어플 '굿닥'
굿닥 어플의 경우 기존에 건강정보와 병원찾기 기능등을 제공했던 어플고 기존 어플을 갖고 있는 유저들도 많았기 때문에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또한 가입자 정보를 요구하거나 로그인을 안하여도 마스크 재고는 확인이 가능하므로, 꼭! 어플을 통해서 사전정보를 취득하시는게 좋습니다.

 

이와같이 위치정보를 동의 하게 되면 가장 가까운 약국의 위치와 보유량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품절된 곳도 잘보이네요~ 길찾기 기능도 추가되어 네비게이션 역할도 되어 차로 이동하시는 분들께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서비스야 말로 IT강국다운 모습인거 같습니다. 코로나바이스로인하여 몸과 마음도 지쳐가는 요즘 우리나라 국민이라는게 뿌듯한 느낌이 다시한번 힘을 내게 하네요!ㅎㅎ

약국마스크 알리미를 잘이용하여~마스크 잘 구매하셔서 후딱 이겨내자구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