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욘이♥아빠의 일상

안녕하세요 채욘이 아빠입니다.^^
새학기가 시작되면 아이들이 밖에서 다쳐서 오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을 안고 불안한 마음에 학교 혹은 어린이집 유치원으로 보내곤 합니다. 아이의 성향에 따라 왈가닥인 아이들은 하루도 성한날이 없다고 부모님들 모임에서 많이 나오는 단골멘트입니다. 아무리 조심히 해봤자 아이들의 호기심을 어떻게 이길 수 있을까요 ㅠㅠ ㅎㅎ 다치면서 배워가는 거지만 점점 조심성이 생기길을 바랄 뿐입니다. 다치는 것도 다치는 거지만 부모님들 혹은 선생님들께서 외상의 경우에는 대응이 신속하지만 때론 정말 주의해야하는 부분은 따로 있기 마련입니다. '아나필락시스'에 대해서 알고 계시나요? 모르셨다면 이 글을 꼭! 정독 하시길 부탁드립니다.^^


아나필락시스란?
특정 식품, 약물 등의 원인 물질에 노출 후 수분, 수 시간 이내에 전신적으로 일어나는 중증 알레르기 반응
이미 알고 있던 알레르기 원인 물질 뿐 아니라, 새로운 원인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알고 있던 원으로 인해서 재발하기도 합니다.


아나필락시스 증상
화창한 오후 친구들과 재미있게 놀이 후 즐거운 간식 시간입니다! 친구들과 다같이 간식을 먹은 후, 갑자기 입술과 눈 등 몸이 퉁퉁 붓고, 숨 쉬기가 힘들어요, 어지럽고 토할 것 같아요!
1. 80~90%는 피부나 점막: 가려움증, 발작, 홍조, 홍반, 두드러기, 부종 (피부,얼굴,눈,입술,혀,입안)
2. 70% 호흡기: 콧물, 기침, 천명, 이상한 호흡음, 호흡곤란, 청색증, 발성장애
3. 위장관: 구토, 오심, 설사, 복통
4. 심혈관 및 신경계: 창백, 가슴통증, 심한 발한, 저혈압, 심정지, 어지러움, 불안증, 감각이상, 근무력증, 요실금, 의식이상, 의식소실


아나필락시스 원인
전문가의 연구에 따르면, 국내 소아 청소년 아나필락시스의 주요 원인은 식품(85%) 약물(7%)이고 드물지만 운동 전이나 운동 후 먹은 특정 음식 때문에 아나필락시스가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 예방
식품알레르기가 심한 아이는 급식표 등을 매번 확인하세요!
원인이 약물인 경우 의사와 약사에게 꼭! 말씀하세요!
감시,피곤,운동 등으로 심신 지쳤을 경우 더! 조심해주세요!
선생님, 의사, 가족에게 모두 알려주세요!


아나필락시스 대처법
아나필락시스 치료제인 에피네프린 자가주사용 처방을 받아 소지하고 계시면 빠른 대처가 가능합니다.
(환자 혹은 보호자, 선생님께서 주사를 놔주어도 됩니다.)
처음 발견 시 무조건 응급실에 방문하여 빠른 치료와 해당일의 음식,약물을 체크하여 빠짐없이 알려주세요.

아나필락시스 긴급 대비를 위한 에피네프린구매,사용법 및 관리
자가주사용 에피네프린은 환자나 보호자 보건교사가 주사할 수 있는 응급치료제 입니다. 병원에 가지전에 사용하도록 하며, 병원방문이 지연되거나, 수분 내에 급속도로 나빠질 수 있는 경우에 생명을 구하는 최선책입니다.
자가주사용 에피네프린 주사는 병원에서 처방전을 받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개인소지, 집이나 학교에 비치하여 응급 상황시 활용할 수 있게 대비해 주시면 됩니다.

에피네프린은 1회 투여로 호전되는 견우가 84%이지만 환자에 따라선 2,3회 투여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꼭 에피네프린 투약 후 상태가 완전히 호전되기 전까지 병원에 꼭 방문하여 다시한번 체크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