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욘이♥아빠의 일상

안녕하세요 채욘이 아빠입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의 감염자 수가 주춤했던 저번주와 달이 몇일새에 감염자수가 346명(2월22일 기준) 으로 큰폭으로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현재기점으로 사망자는 2명이 사망했고 새로 확진된 142명 가운데 103명은 경북에서 28명은 대구에서 나왔다고 합니다. 부산과 경기 충북 각각2명 대전과 광주 전북 세종 제주 각각1명씩 추가적으로 확진자가 나왔습니다. 당분간은 지속적으로 확진자가 큰폭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여지는 부분이며, 모든 지차체에서 비상이 걸린 상황입니다. 이와 반대로 좋은 소식도 들리고 있습니다. 바로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되었다는 소식입니다.


미국 바이오 기업 이노비오의 조셉김(51세) 대표는 지난 19일 서울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신종 바이러스 감염증을 막을 DNA 백신을 이미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메르스 백신 지카 바이러스 감염증 백신 에볼라 백신 등을 개발한 이력이 있는 김대표는 신종 전염병이 발생할 때마다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가 백신 개발을 의논할 정도로 글로벌 제약 바이오업계에서 인정받는 세계적인 과학자 입니다. 빌앤드멀린다게이츠재단, 웰컴트러스트 등이 참여한 국제 민간기구인 점염병대비혁신연합(CEPI)은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위해 지난달 23일 이노비오와 900만달러(약108억원)지원 계약을 맺었다.

질병관리본부

백신 개발은 완성하였으나 앞으로의 과정은 아직 험난하기만 합니다. 1월 10일 바이러스 유전자 해독 결과 공개 이노비오 3시간만에 DNA 백신 설계는 완료 하였으며, 1월부터 6월까지는 임상시험과 백신 생산 준비 및 동물실험이 진행되고 6월 이후부터 인간 대상 임상시험을 시작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 대중에게 해당 백신을 접종할 수 있는 단계까지 진입을 하려면 연말에나 가능할것으로 보여집니다.

메르스와 코로나19를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모두 코로나 바이러스에 속한다. 이노비오는 앞서 CEPI로부터 5600만달러(약 671억원)를 지원받아 메르스 백신을 개발했었다. 다른 곳에서도 메르스 백신이 개발됐지만 임상시험까지 들어간 것은 이노비오가 유일하다. 김대표는 "코로나19 백신 접종도 한 달에 한 번씩 두번 접종하는 메르스 백신의 방식을 그대로 따를 것" 이라고 말했다.

또한, 1월에도 이와 유사한 소식이 들렸었죠. 1월29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 포스트에 따르면 전염병 전문가인 유엔 궉 융 홍콩대 교수는 연구원들이 이미 치명적인 우한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에 대한 백신을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동물 실험에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며, 정확한 백신 배포 날짜는 답변하지 않았습니다.

질병관리본부


확실히 과학의 발달로 인해 DNA맵을 뽑아내고 백신 개발 까지는 빠른 대응이 가능하지만 해당 접종약물이 인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는 수 많은 연구 데이터가 모아져야지만 배포가 된다고 합니다. 모든 전문가가 말하기를 빠르면 연말 정도면 예방접종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진다고 하니 감염자가 늘고있는 현재 조심 또 조심하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은 방문을 자제하며, 기본적인 마스크, 손소독제를 이용할 것을 권하며, 외부에 나갔다가 집에 돌아오는 경우 가족들을 위해서라도 위생에 신경을 많이 써야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