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욘이♥아빠의 일상

안녕하세요 채욘이 아빠입니다~
여러분들은 차량을 구매 하실적에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시나요?ㅎ 안전도? 브랜드이미지? 차량가격? 평판? 차량을 구매하실적에 살펴보는 부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보통 집다음으로 가장 비싼 물건이기 때문에 여러가지 요인들을 비교해 보고 꼼꼼히 따져볼 수 밖에 없겠지요. 다만 많은 분들이 놓치고 있는 부분이 있으신거 같아 이번에 살펴볼 내용은 자동차를 구매할적에 필수로 필요한 보험! 매년 갱신도 해야할 뿐더러 가격도 천차만별로 다르기 때문에 그 기준을 측정하는 방식 자동차모델등급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보험개발원은 매년 차종별로 사고가 발생했을때 차량의 손상정도나 수리의 용이성 ,부품가격, 손해율 등을 따져 등급을 매기고 등급기준에 따라 자차 보험료를 측정합니다.!
등급은 1~26등급으로 나뉘고 등급이 높을수록 보험료가 저렴해집니다. 기준이 되는 16등급을 기준으로 보면 가장 높은 등급인 26등급의 경우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50% 정도 저렴하며, 반대로 1등급은 평균 개비하여 2배 가량 높은 자차보험료가 측정이 될 수있습니다.

여기서 꿀팁! 차량을 구매 하실적에 비교하시는 차량이 있으시다면 차량모델등급을 살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차량 가격, 옵션, 안전도,평판등 너무나도 비슷하여 도저히 선택이 어려운 경우가 있다면 차량모델등급을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등급이 높을수록 보험료가 저렴해지는 효과는 당연하고 유지비로 들어갈 수 있는 수리용의성 부품가격 손해율 등이 등급이 높을 수록 좋다는 뜻이기 때문에 참고할 수 있는 좋은 지표가 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특히, 외제차의 경우 높은 보험료가 형성되어 있기때문에 이 차량모델등급의 중요성이 더욱 빛을 낼 수 있습니다. 엄연히 보험료도 유지비로 포함되는 내용이니까요.

대부분의 국내제작 차량들의 경우는 높은 등급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부품수급도 원할하고 수리도 쉽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이번에 뉴그랜져IG의 경우 등급이 19등급입니다 그랜져 구형인 그랜져HG의 경우 20등급으로 신형보다 높은 등급이 유지되고 있네요! 와우! 같은 부위 똑같은 사고가 만약 발생했다면 구형 그랜져가 오히려 수리비는 적게 나올 수 있다는 가정을 할 수 있습니다.^^

 

 

 

차량모델별 요율차등화 제도는 계약자간 보험료 부담의 형평성 제고와 자동차제작사의 설계개선 노력을 반영하여 자동차 사고로 인한 사회적 비용 감소를 도모하고자 2007년 4월 도입하였습니다.

제도도입 당시에는 11개 등급으로 보험료를 차등화 하였으며, 2010년 4월 21개등급,2014년 1월 26개 등급으로 확대하였습니다.
손상성 수리성 평가등급은 1등급~26등급으로 구분되며, 등급이높을 수록 차량의 저속 충돌기 손상성 수리성이 우수함을 의미합니다.

분기별로 업데이트가 됩니다. 년식도 변경되고 지속적으로 신형이 나오고 사고시 들어가는 수리비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위에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구매하시기전, 후 라도 보험개발원 홈페이지에서 차량기준가액을 조회하거나 보험개발원 부설 자동차기술연구소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차량모델별등급 조회를 통해 확인 하실 수있습니다.  보험개원이 매년 발표하는 차량모델등급이 중요한 것은 자차보험료 부담의 형평성을 재고한다는 측면도 있지만 자동차 제조사가 차량 설계를 개선해 조금도 안전도가 높고 사고시 수리를 하더라도 적은 부위의 교체만으로도 수리가 가능할 수 있도록 디자인등을 개선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소비자들이 이 내용을 많이 알고 참고하면 그만큼 제조사 입장에서 신경을 쓸 수 밖에 없겠습니다.
그만큼 많은 분들이 이글을 읽으셔서 직접 차량모델등급도 확인 하시고 신차 구매시 참고도 많이 하신다면 제조사측에선 더 나은 결과물을 들고 나오겠지요?^^
https://www.kidi.or.krhttps://www.kidi.or.kr/user/carsch/carList.do 옆에 링크를 따라 가시면 차종별 등급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ㅎ
신차 사실적에 엄청난 고민을 약간이나마 덜어드릴 수 있는 자료가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