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욘이♥아빠의 일상

안녕하세요~ 채욘이 아빠입니다 ㅎ
이제 저도 30대 중후반을 향해 힘차게 하루하루 살아가는 와중이라... 먹지않던 약을 먹는경우가 많아졌습니다..ㅠㅠ 어머님께서 어릴때 부터 하셨던 얘기가 '약은 무조건 물에 먹어야지!' 라며 혼내셨던게 생각이 많이나는 요즘입니다ㅎㅎ약과 함께 주의 해서 먹어야 할 음식이라던가 뭐에 먹으면 안돼! 뭐는 더욱더 안돼! 라는 혼선이 섞인 말들이 많습니다 ㅠㅠ 그래서 이번에 제가 온갖 거짓 정보들 속에서 팩트 체크 끝난 것들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일단 먼저 일반인 분들이 가장 많이 먹는 약먼저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기약!

1, 커피,홍차 감기가 걸리게 되면 따듯한 아메리카노 찾으시는 분들이 꽤~ 많으시더군요 몸에 기력도 없고 할일은 산떠미이고.. 이러다 보니 일시적인 파워업! 요과를 위해 많이 찾습니다. 허나 감기약에는 카페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추가적으로 카페인 성분이 있는 커피,초코릿 등을 섭취하게 되면 카페인 과다섭취로 흥분 불안 불면증 등의 부작용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우유 우유는 알칼리성이기 때문에 약 표면의 코팅을 손상시킵니다. 약효도 떨어뜨리고 흡수를 방해해서 약을 드실적에는 우유는 멀리하는것이 좋습니다.
3.강한산성과일 feat 자몽 자몽은 강한산성으로 감기약에 들어있는 항히스타민제, 진정제 등이 체내에 흡수 되는 것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타이레놀 두통약!

술과 함께 절대 nono!!!! 물론 술과 함께 타이레놀을 드시는 분은 없으시겠죠?ㅎㅎ 술드신 나음낙 숙취로 인해 두통과 속쓰림을 이겨내 보시고자 타이레놀을 먹는것도 굉장히 위험합니다~ 타이레놀의 주성분인 아세트아미노팬이 평소 정상적인 때와 달리 napqi 라는 반응성 높은 독성물질로 대사 되게 됩니다. 간에 치명적일 뿐더러 몸전체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숙취가 남을 정도로 술을 드시지 않는게 여러모로 좋습니다 ㅠ

 

 

천식약!
천식약은 커피와 가장 안좋습니다.. 약효가 강화! 또는 약화 되기 때문인데요 아시겠지만 약화되는 부분은 몸에 무리가 덜하겠지만 강화 쪽으로 간다면 심각한 부작용이 동반 될 수 있습니다..

통풍약! 고기 멸치 시금치 와 nono! 몇달전 미우새 방송을 통해서 가수 김종국씨가 통풍으로 인해 고생하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원인은 단백질 과잉 ㅎㅎㅎ  통풍약과 함께 고기 멸치 시금치를 먹게 되면 요산 증가로 인해 증세가 더 악화 된다고 합니다! 통풍은 특히 완전히 나을때 까지 식습관에 주의가 필히 동반되어야 하는 질병입니다.

제산제(위염약) 당연한 거지만 위산으로 인해 속쓰림 위액이 넘어오는 현상등을 느끼는 건데 위에 자극을 주면 더 위산에 홍수를 이루겠지요? ㅎㅎ 속이 쓰리거나 제산제를 먹었을 경우 커피, 오렌지쥬스등 위에 자극을 음식은 무조건 피하셔야 합니다~
변비약 변비약은 우유와 함께 드리면 거의 약효를 보실 수 없습니다~ 약효가 발휘 되기전에 녹아 없어져 버리는 거죠 ㅠㅠ 변비약을 복용중이실때 꼭! 우유를 드셔야 한다면 약먹기 1시간 전에 드시기를 권장합니다!ㅎ

일단 저희가 일상 생활중에 가장 접하기 쉬는 약 위주로 주의해야 할 음식등을 살펴 보았습니다~
위내용엔 포함이 안되어 있지만 고혈압약과 바나나도 절대 드시면 안되는 등 너무 많더라고요.. 가장 좋은 몸에 이상이 느껴졌을때 약을 드실적에 몸에 부담이 되는 음식들을 다 피하시면 됩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약은 물과 함께 먹는게 가장 좋습니다~ 술과는 가장 멀리 해야하고요 타이레놀과 술의 조합은 정말 위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