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욘이♥아빠의 일상

안녕하세요 채욘이 아빠입니다.
날씨가 많이 풀리면서 나들이 계획을 가지시는 분들이 참 많아 지고 있습니다. 덩당아 코로나19 백신도 국내에 접종이 시작되면서 가슴이 설레는건 왜일까요. 경기가 조금씩 풀릴꺼라는 기대감과 함께 나들이 갈때 가장 중요한건 자동차이겠지요. 주로 운행하시는 차량은 구매를 하시는 경우가 많지만 나들이용 세컨카는 구매를 하기에는 비용적으로나 부담이 되는게 사실입니다. 그러다 보니 주위에서도 저에게 장기렌트와 리스에 관해서 많은 질문이 들어오는데요 그래서 준비해 보았습니다. 제가 질문하고 제가 답하는 포스팅을요! 궁금하신 부분을 정리해서 제가 장기렌트 할때는 이부분이 궁금했는데 하는 부분을 시원하게 해소하여 드리겠습니다.


장기렌트 선납금? 보증금? 차이점

선납금이란 장기렌트를 하실적에 계약기간을 정하고 계약기간이 종료되면 소멸되는 금액입니다. 소멸되는 대신에 월납입료에서 일할 계산되어 할인이 되어지는 방식입니다. 물론 미리 월납을 내는 방식이기 때문에 내신금액 이상의 인하혜택을 보실 수 있습니다. 보증금이란 계약기간이 종료되면 다시 돌려드리는 금액입니다. 일종의 담보역할을 하기때문에 이자가 붙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해당 렌트사에 내시는 금액이시기 때문에 월납입료 인하 혜택은 있습니다. 내신 금액에 따라 떨어지는 월납도 다르기 때문에 차분히 견적을 비교해 보셔야 합니다. 사업자나 법인의 경우에는 보증금 보다는 선납금이 나을 수 있습니다. 월납이 떨어지는 효과와 선납금으로 내신 비용과 월납입료가 합해져 비용처리가 가능하고 월납도 크게 떨어져 안정화를 가져갈 수 있기때문입니다.


장기렌트 키로수?

장기렌트를 진행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중 하나입니다. 1년에 타는 키로수를 약정하는 건데요. 주로 많은 분들이 2만KM를 약정하시지만 환경이나 직군에 따라 더 많게 더 적게도 가능합니다. 당연히 약정되는 키로수가 길수록 월납입금액도 올라가는데요. 올라가는게 싫어서 적은 키로수를 했다가 나중에 배보다 배꼽이 더큰 패널티를 물수도 있기때문에 주의 하셔야 합니다. 보통 패널티의 경우 차급에타라 1KM 당 150~350원 까지 다양하게 패널티 구간이 존재합니다. 계약을 진행하시면서 꼭 패널티 부분과 약정거리에 대한 부분을 체크하셔야 합니다. 팁을 드리자면 약간 타이트하게 설정하셔도 매년 약정키로수를 체크하는게 아니라 반납시에 한번 체크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대부분 조절이 가능합니다.


장기렌트 잔존가치?

저는 장기렌트 견적서를 받아보면서 가장 궁금했던 부분은 바로 잔존가치 영역이었습니다. 잔존가치란 차량의 계약기간 종료 후 예정되어지는 차량의 가치라고 보면됩니다. 계약시 정해지면 변경되지는 않습니다. 폭스바겐 아우디 사태처럼 디젤 게이트가 터져서 차량의 가치가 떨어지더라도 잔존가치는 계약시 들어간 부분이라 따로 반납할적에 추가금을 내거나 하는 부분은 없습니다. 확실히 렌트의 장점인듯합니다. 앞서 얘기한 키로수와도 긴밀하게 엮여있는데요 잔존가치란 쉽게 말해 중고차 가격과 같습니다. 키로수를 많이 탄 차량은 그만큼 중고차 시장에서 차량가격이 떨어지겠지요? 그래서 키로수 약정제도가 생긴것이지요. 인수시에는 내셔야 하는 차량에 대한 잔금도 잔존가치 금액이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기렌트 보험이 어떻게?

장기렌트의 경우에 개인 ,개인사업자, 법인에 따라 보험 내용이 달라집니다. 개인일 경우에는 당사자 외 1촌은 따로 등록하지 않아도 운행이 가능합니다. 1촌은 부모와 자식 배우 이렇게는 그냥 운전하셔도 됩니다. 추가운전자 등록을 하게되면 전혀상관없는 제3자도 가능합니다. 렌트사별로 추가운전자 등록을 거절하거나 돈을 받는 경우도 있으니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개인사업자, 법인의 경우에는 관련 법이 계정 되면서 임직원 운전 보험을 바뀌었습니다. 기존 법인만 임직원 보험으로 적용되었으나 현재는 개인사업자 또한 임직원 보험을 가입시키고 있습니다.


장기렌트 사고시 대처?

장기렌트의 경우 사고시 내가 잘못했냐 니가 잘못했냐를 따지기 전에 우선 사고 접수번호에 접수를 하셔야 합니다. 렌트차량의 경우 수리가 진행되는 공업사가 별도 지정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상대편 과실이 백프로 라고 하더라도 사고났다고 렌트사에 통보를 해주셔야 합니다. 그 후의 처리 권한또한 렌트사에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차량 방전 및 타이어 펑크등 일반 보험사에서 받는 서비스 일체를 다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장기렌트카 매달 프로모션의 차이는?

 

장기렌트 차량을 정하셨다면 재고가 있어서 다음날이라도 받아보고 싶은게 구매자의 마음인데요. 요즘 자동차 시장을 보자면 대기기간이 상당히 필요해 보입니다. 카니발7인승 6개월 쏘렌토 3개월 gv80 2개월등 인기있는 차종들은 대기간이 상당히 필요한데요 그사이에 프로모션이 변경될 수 있는 여지는 있습니다. 렌트사마다 매달매달 견적을 바꾸는데요 주력차종에 관해선 프로모션을 좀더 넣기도 하고 그외차종은 빼기도 하면서 렌트사별 수익구조를 만들어가는거죠 이달에 사고자 하는 차량의 렌트사가 이번달에 여기였지만 다음달에는 다른 곳일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월납의 차도 상당히 벌어질 수 있다는 뜻이지요. 팁을 드리자면 선발주나 재고가 아무리 없어도 제조사측에선 다양한 라인업을 위해 제작을 미리 해둔 차도 있으니 요런 차량들을 빠르게 선점하는게 중요합니다!

장기렌트 중도해지 위약금?

통상적으로 계약기간 대비 남은 잔여기간의 35%~15%까지 다양한 구간이 존재합니다. 렌트사마다 다른 위약금 구조가 있기 때문에 계약시 체크는 물론입니다. 장기렌트카의 경우에 신차를 납품받아 실운전자에게 대여해주는 방식이기 때문에 위약금이 쎌 수 밖에 없습니다. 계약기간 내에 차량 유지가 어려우시다면 팁을 드리자면 승계라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내당 차량의 계약내용과 동일하게 하여 제3자에게 계약내용을 넘기는 것을 뜻합니다. 승계시장도 렌트카 시장이 확장되면서 동반 상승하고있는 시장입니다. 나중에 이와 관련된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이 외에도 가장중요한건 우리나라에는 메이저급 렌트사가 24군데나 됩니다. 재미있는 같은 차량과 옵션이라고 하더라도 렌트사마다 월납입금액이 저마다 다르게 구성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 렌트사를 비교해봐야 하는데 일반사람이 비교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개인이 견적내는 걸 막아놓은 렌트사도 있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비교를 제공해주는 업체를 이용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집다음으로 비싼게 차인데 집만큼 신중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지요. 이번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도움을 주신 카플랫폼에 이은규팀장님께 감사에 말씀을 전합니다. 


카플랫폼은 2020년 장기렌트카 자동차리스 부분 대한민국 최고 브랜드대상을 수상한 업체인데요. 저에 자동차관련 포스팅을 서포트해주는 곳입니다. 저와 거래한지는 9년이 넘어가네요 그만큼 이쪽 시장에서는 잔뼈가 굵은 업체라고 보셔도 괜찮습니다. 장기렌트카로 시선이 가셨다면 꼭 한번쯤은 상담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상담은 무료이니까요ㅎ아래링크클릭
http://www.카플랫폼.com

 

카플랫폼 : 장기렌트카, 자동차리스 솔루션 제공

장기렌트카, 자동차리스는 가격 비교만이 정답입니다. 한눈에 보고 판단하실 수 있는 24군데 비교견적을 제공하여 직접 선택이 가능하십니다.

xn--0j2b254bo2db5a.com